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피부정보

세안만 잘 해도 동안 피부된다! / 올바른 얼굴 세안법!

by 69년생 쫄랑이 2023. 11. 15.
반응형

 

 

우리는 매일 얼굴 세안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안의 올바른 방법을 알고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내가 무심결에 하는 세안법이 내 얼굴을 더 망치는 일이 되어서는 안 되니까요.

 

이제부터 내 얼굴을 더 맑고 깨끗하고 촉촉하게 만들어 줄 세안법, 

 

한번 알아볼까요?

 

 

여자가 물로 세안을 한다
올바른 세안법

 

 

1. 세안을 해야 하는 이유
2. 올바른 세안법과 순서
3. 세안법에 관한 궁금증 해결

 

 

세안을 해야 하는 이유

 

피부는 하루종일 내, 외부환경으로부터 자외선, 조명, 먼지, 바람, 스트레스, 습도, 온도, 땀, 메이컵 등의 자극을 받습니다.

 

이렇게 자극을 받으며 지치고 예민해진 내 피부를 원래의 상태로 돌려놓는 과정의 첫걸음이 '세안'인 것이죠!

 

내 피부의 노폐물과 세균, 각종 더러운 것을 깨끗이 제거한 후에 보습과 영양을 듬뿍 주어야 재생과정이 더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거품은 내어 손을 씻어 줍니다.
손을 깨끗히 씻습니다.

 

올바른 세안법과  순서

 

1) 먼저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손을 철저하게 씻지 않고 세안을 한다면 손에 있는 모든 세균들이 그대로 얼굴에 전달되는 꼴이 됩니다.

 

2) 1차 세안을 해줍니다.

선크림 또는 메이컵, 피부에 쌓인 노폐물 등을 개인의 피부 특성에 맞는 클렌저 제품으로  부드럽게 롤링한 후 미지근한 물로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씻어 줍니다.(예를 들면 클렌징오일, 클렌징 로션, 클렌징크림 등으로 힘을 빼고 문질러준 후 씻어 줍니다)

 

특히 눈화장이나 립 부분은 전용 리무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부드럽게 잘 지워지므로 효과적입니다.

 

단, 선크림제품이나 메이컵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1차 클렌저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바로 미지근한 물을 얼굴에 10번 정도 끼얹으며 1차 세안을 해 주셔도 무방합니다.

 

3) 1차 세안을 마친 후 2차 세안을 해줍니다.

피부에 맞는 폼클렌저 제품을 깨끗한 손에 적당량 덜어 거품을 충분히 낸 후 부드러운 거품을 이용해 꼼꼼하게 롤링해 줍니다.

 

이때 얼굴을 세게 문지르는 것은 오히려 자극이 되니 최대한 손끝으로 살살 문지릅니다. 너무 오랫동안 거품으로 세안하게 되면 씻겨 나온 노폐물이 다시 모공을 막는 일이 생기니 시간은 보통 30초~40초 정도로 1분 이내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2차 세안 후 깨끗하게 휑궈줍니다.

미지근한 물로 거품과 노폐물 잔여물이 피부에 남지 않도록 휑궈 줍니다. 특히 목이나 귀뒤쪽, 헤어라인 등을 꼼꼼히 씻어줍니다. 

 

5) 깨끗하고 부드러운 수건으로 얼굴을 닦아 줍니다.

얼굴에 묻은 물기를 살살 눌러가며 자극 없이 제거해 줍니다. 물기를 완전히 닦아 내려고 얼굴을 수건으로 문지르거나 세게 닦아내면 피부장벽을 무너뜨리고 피부에 보이지 않게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조심합니다.

 

 

 

 

세안법에 관한 궁금증 해결

 

1)  '뽀득뽀득' 한 느낌이 들어야 깨끗하게 세안한 것이다!

정답은 NO입니다.

 

피부의 노폐물과 미생물, 메이컵 잔여물을 깨끗이 지우는 것이 목적이지만 너무 과하게 클렌징을 하거나 세게 문지르게 되면 피부를 보호하는 장벽이 무너지고 적당한 유분기까지 없어져 피부가 더 예민해지게 됩니다. 그 결과로 얼굴에 홍조가 생기거나 피부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우리 피부를 보호해 주는 꼭 있어야 할 각질층이 제거되어 외부환경에 더 민감하게 노출됨으로 기미, 잡티등이 잘 올라오는 피부로 변할 수 있습니다.

 

2) 물온도는 처음에는 따뜻하게, 마지막에는 찬 물이 좋다!

정답은 NO입니다.

 

'물온도가 모공을 열고, 조이는 역할을 한다는 것'은 효력이 없는 방법이라고 이미 많이 알려졌습니다.

 

물온도가 너무 뜨거우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고 너무 차가우면 노폐물이 잘 씻겨지지 않으니 미지근한 물로 씻고 휑궈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물의 온도가 갑자기 바뀌면 자극이 되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3) 샴푸를 한 후 세안을 하는 것이 더 좋다!

정답은 YES입니다.

 

세안을 먼저 한 후 샴푸를 하면 세안제 보다 더 강한 계면활성제가 들어 있는 샴푸의 내용물이 얼굴에 흘러내리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샴푸를 먼저 한 후 얼굴을 세안제로 씻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4) 각질 제거는 꼭 해줘야 한다! (때를 밀거나 각질제거 제품을 이용하여)

정답은 △입니다.

 

피부각질은 기본적으로 세안제를 사용하거나 토너로 피부결을 정리해 주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제거가 됩니다.

 

또 수분과 충분한 휴식으로 피부가 순조롭게 재생된다면 각질을 심각하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과한 각질제거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각질층은 피부에 꼭 필요한 방어선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한 각질 제거는 피부의 장벽을 무너뜨리고  피부 속 수분과 영양분이 밖으로 빠져나가게 합니다. 그렇게 되면 피부는 외부로부터 각종 바이러스, 세균등의 유해물질이 침투하기 쉬워지는 환경으로 변합니다.

 

단, 피지나 유분이 많은 분들은 각질을 적절하게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실질적으로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을 없애면 여드름이나 블랙헤드, 화이트헤드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상처나 염증이 있는 분들은 물리적, 화학적 각질 제거를 자제하셔야 합니다.

 

 

여드름이 난 여자 얼굴
상처가 있을 경우에는 화학적, 물리적 각질제거를 자제합니다.

 

 

5) 아침에는 물세안만 하는 것이 좋다!

정답은 △입니다.

 

물세안만 하는 것은 화학적인 클렌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에서는 권장할 만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자면서도 깨끗하지 않은 침구나 머리카락이 얼굴에 닿고 침을 흘리는 등 노폐물이 얼굴에 묻을 수 있으니 미지근한 물로 세안한 후 소량의 약산성 세안제를 이용하여 가볍게 세안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정리

피부에 너무 과한 클렌징이나 마찰자극을 주어 오히려 외부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장벽을 파괴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깨끗한 손, 미지근한 물, 아기피부 만지듯 부드럽게 거품세안하신 후 깨끗한 수건으로 얼굴에 묻은 물기만 '톡톡' 두드려 닦아 줍니다!

 

각질제거를 꼭 해야 하는 사람도 있지만 클렌징세안이나 기초 스킨케어로도 관리가 가능합니다.

반응형